커피 콩부인, Coffee Beanwife

커피 라이터, 콩부인입니다.

월드 커피 이벤트(WCE) 한국 프레스 이벤트

with one comment

11월 1일이면 시작될 월드 커피 이벤트에 참석하기 위해 이제 곧 한국행 비행기를 탑니다. 부디 기름칠 잘 된 여닫이 문처럼 매끄럽게 스르륵 문이 열리고, 대회장을 찾는 전세계 커피인들과 관람객 모두에게 깨알같은 즐거움이 있길 바라는 마음 뿐입니다. 뒷단에서 몇달간 함께 고생하고, 실은 아직도 고생중인 월드 커피 이벤트 식구들이 지난 달 한국을 직접 찾아 대회 홍보를 했었습니다. 당시 멋진 시연과 정성이 가득했던 커피와 빵, 그리고 행사장 분위기를 미처 소개하지 못했던 것 같아 약간의 사진과 소식을 전합니다. 딱딱한 기자회견 분위기를 피하려 많이 애를 썼었는데 그날 오셨던 분들은 어떻게 느끼셨을지 모르겠네요. 행사를 마치고 휴가지에서 이성을 최대한 깨워 작성했던 보도자료를 공유합니다. 제 감성 블로그(?)엔 좀 딱딱하긴 하지만 대회 정보 얻으시는데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그럼, 맛 좋고 물 좋은 공짜 커피가 넘쳐날 일산 킨텍스의 커피 대회장에서 곧 뵙겠습니다.

월드 커피 이벤트, 올해 한국에서 첫 세계 커피 대회 개최

– 2012년 11월 1일부터 4일, 카페 앤 베이커리 페어에서

월드 라떼 아트 챔피언십‘과 ‘월드 커피 인 굿 스피릿 챔피언십‘ 개최-

월드 바리스타 챔피언십(World Barista Championship)을 비롯한 총 7개의 세계 커피 대회를 주관하는 월드 커피 이벤트(World Coffee Events, 이하 약칭 WCE)에서 아시아 최로로 대한민국에서 월드 라떼 아트 챔피언십(World Latte Art Championship)과 월드 커피 인 굿 스피릿 챔피언십(World Coffee in Good Spirits Championship)을 개최한다.

이번 대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지난 9월 21일 금요일 청담동 비하이브에서는 월드 커피 이벤트의 주최로 프레스 이벤트가 열렸다. 대회 홍보를 위해 월드 커피 이벤트의 총괄 매니저인 신디 루드빅슨(Cindy Ludviksen)과 관계자들이 한국을 방문하여 이 날 2시간 반 가량 진행된 프레스 이벤트를 직접 진행하였다. 또한, 두 대회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2012년 한국 라떼 아트 챔피언 이반석 바리스타와 2011년 한국 라떼 아트 챔피언이자 월드 라떼 아트 챔피언십 4위의 김진규 바리스타, 2011년 한국 커피 인 굿 스피릿 챔피언 우상은 바리스타를 초청해 각 대회별 시연을 선보였다. 이날 행사장에는 기자들뿐만 아니라 대회 공식 협찬사를 비롯해 많은 커피 관계자들이 참석해 대회에 큰 관심을 보였고, 참석자들을 위해 CBSC코리아의 스페셜티 커피와 Bread Fit의 고급 베이커리가 무료로 제공 되었다.

월드 커피 이벤트가 주관하는 월드 라떼 아트 챔피언십과 커피 인 굿 스피릿 챔피언십 대회는 11월 1일부터 4일까지 미래전람에서 주최하는 카페 앤 베이커리 페어(www.cafenbakeryfair.com)에서 개최된다. 두 대회는 박람회장에 준비된 31m X 34m 규모의 대회장에서 4일간 펼쳐지며, 비즈니스 방문객과 일반 소비자 모두 관람 가능하다. 이 대회에서 각각 한 명씩의 월드 챔피언이 탄생하게 된다.

대회 기간 동안에는 경기가 펼쳐지는 무대 뿐 아니라, 관람객들을 위한 아트 바, 에스프레소 바, 브루 바, 월드 커피 이벤트 상점 등 관객들의 이목을 끌 다양한 행사가 함께 펼쳐질 예정이다. 에스프레소 바와 브루 바 코너에서는 관람객들이 다양한 커피의 맛과 향을 직접 마시며 배울 수 있는 무료 커피 서비스가 제공된다. 이 코너에서는 미국, 스웨덴, 대만, 한국 등의 유명 스페셜티 커피 로스터가 제공한 원두를 사용해 커피를 제공할 예정이며, 세계 각국의 전문 바리스타들이 직접 참여하여 관람객들에게 세계적인 커피 서비스를 선보이게 된다.

그 외, 대회장 내 특별 행사로 대회의 공식 우유 스폰서인 매일 유업이 주관하는 ‘카페 라떼 콘테스트‘가 진행된다. 위 두 챔피언십과는 별개로 진행될 이 행사에서는 국내외 바리스타 및 참가를 희망하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관객들의 현장 투표를 통해 최고의 라떼 아트를 선정하여 시상할 계획이다. 또한, 우승 작품은 시판 중인 카페 라떼 신제품의 포장에 사용되며, 이 음료의 한해 판매 수익금의 1%는 해당 바리스타와 카페 라떼 이름으로 자선 단체에 기부된다.

이번 대회는 특히 많은 국내외 커피 회사들의 협찬으로 진행되며 협찬사 목록은 다음과 같다:

월드 라떼 아트 챔피언십 공식 에스프레소 스폰서 카페 베네(Caffè Bene), 공식 우유 스폰서 매일 유업(Maeil), 공식 정수 시스템 스폰서 에버퓨어 코리아(Everpure), 공식 라떼 아트 컵 디’안캅(D’Ancap) 스폰서 카페 뮤제오, 공식 에스프레소 기계 DCPro 스폰서 달라 코르떼(Dalla Corte), 공식 커피 그라인더 K30 트윈과 K30 바리오 스폰서 말코닉(Mahlkoenig), 공식 클리닝 제품 Cafiza Espresso Machine 스폰서 어넥스/퓨로(Urnex/Puro), 월드 커피 인 굿 스피릿 대회 공식 주류 Cordon Rouge 스폰서 그랑 마니에르(Grand Marnier) 이상.

월드 라떼 아트 챔피언십(World Latte Art Championship) 소개

월드 라떼 아트 챔피언십은 대회 틀 안에서 요청 받은 라떼 아트를 만드는 능력을 평가하는 경기로 커피의 예술적인 표현을 강조한 대회다. 우유와 에스프레소를 기반으로 한 음료 위에 맛, 일관성, 창조성을 강조한 바리스타의 창작 디자인을 선보인다.

월드 커피 인 굿 스피릿 대회(World Coffee in Good Spirits Championship) 소개

월드 커피 인 굿 스피릿 챔피언십은 대회 틀 안에서 커피와 술을 이용한 혁신적인 음료 레시피 개발을 촉진하는 대회다. 전통적인 아이리시 커피에서부터 독창적인 커피 칵테일 조합까지, 커피와 알코올을 완벽하게 조화시키는 바리스타의 기술을 강조한다.

월드 커피 이벤트(World Coffee Events) 소개

월드 커피 이벤트(WCE)는 전세계 커피 공동체가 참여하는 다양한 행사를 주관하는 최고의 기획사다. WCE가 하는 일은 스페셜티 커피 공동체가 참여하여 커피의 우수성을 촉진시킬 수 있는 행사를 개발하고 진행하는 것이다. 참고로 WCE는 유럽 스페셜티 커피 연합과 미국 스페셜티 커피 연합에 의해 설립 되었다. 현재 WCE는 전세계 60개 국가의 회원사를 갖고 있으며, 각 나라별 단 하나의 협약 파트너를 선정하여 WCE의 국가대표 선발전을 진행하고 있다. 현재 한국의 파트너는 사단법인 한국 커피 협회이다.

WCE는 다음과 같은 국제 대회를 주관하고 있다:

• 월드 바리스타 챔피언십(World Barista Championship)
• 월드 컵 테이스터 챔피언십(World Cup Tasters Championship)
• 월드 라떼 아트 챔피언십(World Latte Art Championship)
• 월드 커피 인 굿 스피리츠 챔피언십(World Coffee in Good Spirits Championship)
• 월드 브루어스 컵 챔피언십(World Brewers Cup Championship)
• 체즈베/이브릭 챔피언십(Cezve/Ibrik Championship)
• 월드 커피 로스팅 챔피언십(World Coffee Roasting Championship)

“골라읽는 재미가 있는 콩부인 글 목록”

One Response

Subscribe to comments with RSS.

  1. 콩부인님 글 잘 보고 있습니다.
    행사참가차 한국에 나오셨나요? Kintex 2012 카페&베이커리 페어 행사장에 계시다면 한번 뵙고싶네요.

    권혁훈

    November 2, 2012 at 11:53 am


Leave a comment